로딩중입니다.

본문바로가기
 결핵정책 > 접촉자조사사업 > 가족접촉자검진사업

가족접촉자검진사업

가족접촉자검진사업

가족접촉자검진사업

1. 가족접촉자 검진은 왜 필요한가요?

결핵균은 기침, 대화 등을 통해 공기 중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결핵환자와 접촉하면 결핵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일 시간을 같이 보내는 가족(부모, 형제‧자매, 배우자, 자녀 등)에게 결핵균을 전파하기 쉽습니다.
결핵환자의 가족접촉자는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받음으로써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여부를 조기에 확인‧치료를 통하여 결핵 확산을 방지합니다.


2. 가족접촉자 검진대상은 누구인가요?

결핵 환자가 결핵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3개월 이전부터 같은 주거 공간에서 생활한 가족 및 동거인입니다.


3. 검진 절차와 방법은 무엇인가요?

 보건소 및 의료기관 방문 > '가족접촉자 검진수첩'(쿠폰)접수 > 호흡기내과 등 관련 의사 진료 >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 (필요 시)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치료 > 특진료 등 비급여 진료비 납부, 귀가

1) '가족접촉자 검진수첩(무료 쿠폰)' 발급 및 의료기관 방문

결핵환자 신고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검진수첩을 발급 받습니다.
가족접촉자는 1개월 이내에 검진수첩을 반드시 지참하여 검진 참여의료기관 또는 보건소를 방문합니다.
검진 참여의료기관은 결핵ZERO 홈페이지>결핵정책>의료기관 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검진수첩 접수 후 호흡기내과,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등 관련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2)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실시

① 결핵검진

흉부 X선 검사 : 흉부 X선 사진 상에 나타난 음영 등을 판독하여 폐결핵을 진단합니다.
객담검사(도말 및 배양) : 가래를 즉시 또는 배양한 후 집균, 염색 등 방법을 이용하여 결핵을 진단합니다.
결핵균핵산증폭검사(TB-PCR) : 결핵균에만 특이하게 존재하는 핵산(DNA)을 증폭시켜 확인하는 검사로 결핵진단에 보조검사로 활용됩니다.

② 잠복결핵감염검진

투베르쿨린검사(TST) : 결핵균 항원(PPD) 시약을 팔에 주사 후 48-72시간 사이에 주사한 부위에 부풀어 오른 정도를 측정하여 결핵균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합니다.
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IGRA) : 혈액을 채취하여 결핵균에 감염됐을 때 몸에서 분비되는 인터페론감마 물질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잠복결핵감염자는 연령, 결핵환자의 약제감수성 결과, 간독성 위험인자 등을 고려하여 담당의사 판단에 따라 치료합니다.


4. 가족접촉자 검진에서 결핵이나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받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결핵은 약제를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므로 결핵으로 진단받으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결핵약을 불규칙하게 복용하거나 도중에 중단하는 경우 약제에 내성이 생겨 치료 실패할 가능성 있으므로 초기 치료 시 처방 받은 약제들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복결핵감염은 결핵으로 발병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받으면 연령, 결핵환자의 약제감수성 결과, 간독성 위험인자 등을 고려하여 담당의사 판단에 따라 치료해야합니다.
특진료 등 비급여 비용은 본인이 납부하셔야 합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내 질병관리본부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