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입니다.

본문바로가기
 결핵정책 > 환자관리사업 > 입원격리 명령환자 지원사업

입원격리 명령환자 지원사업

입원격리 명령환자 지원사업

결핵환자 입원 · 격리치료명령 지원사업

전염성 다제내성결핵(광범위약제내성 결핵 포함) 및 치료비순응 결핵환자의 격리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결핵은 일반적으로 전염성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대화 등을 통해 공기 중으로 결핵균이 전파되어 접촉한 사람에게 전염되는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치료받지 않은 전염성 결핵환자 1명이 1년 동안 10명 이상을 감염시키므로 타인의 결핵균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전염력을 갖는 기간 동안 격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제내성 결핵환자(광범위약제내성 결핵 포함)의 경우 장기치료와 고가약제비용으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어 치료성공률이 훨씬 낮아지고, 사망률이 높습니다.
다제내성결핵과 광범위약제내성 결핵은 무엇인가요?

다제내성 결핵은 결핵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일차약제인 이소니아지드(아이나)와 리팜핀이라는 두가지 약제에 모두 내성을 보이는 결핵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제내성 결핵은 치료가 어렵고, 치료성공률이 60% 이하로, 다른 사람에게도 다제내성 결핵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광범위 약제내성 결핵이란 일차약제인 아이나와 리팜핀에 내성을 보이면서, 가장 중요한 이차약제인 주사제와 퀴놀론계 약에도 내성을 보이는 결핵으로 다제내성 결핵보다 치료가 훨씬 더 어려운 결핵을 말합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내 질병관리본부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