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입니다.

본문바로가기
 결핵정책 > 환자관리사업 > 외국인 검진

외국인 검진

외국인 검진

외국인등록을 위한 건강검진

대한민국에 입국하거나 국내에서 체류자격이 발생한 날로부터 90일을 초과하여 체류하려는 외국인은 출입국관리사무소를 통해 외국인등록을 하게 됩니다. 이 때 각 자격대상에 해당하는 건강검진을 실시한 결과, 국내 체류에 적절한 건강상태임을 입증하는 증명서를 외국인등록 신청서류 등과 함께 제출해야 외국인등록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외국인등록 대상 및 시기

외국인등록 대상 및 시기
외국인등록 대상 외국인등록 시기
대한민국에 입국한 날로부터 90일을 초과하여 체류하려는 외국인 입국일로부터 90일 이내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하고 외국국적을 취득하였거나 우리나라에서 출생한 외국인 등이 체류자격을 부여받아 그 날부터 90일을 초과하여 체류하려는 외국인 체류자격 부여 및 변경허가를 받은 즉시

외국인등록을 위한 건강검진 대상 및 발급진단서

외국인등록을 위한 건강검진 대상 및 발급진단서
검진대상 검진하는 곳 발급 증명서 비고
D-2(유학), D-4-1, D-4-7(어학연수) 체류자격자 중 16개국 출신자
※ 중국, 스리랑카, 러시아(연방), 우즈베키스탄, 태국, 베트남, 인도, 네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몽골, 방글라데시, 필리핀, 미얀마,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총 16개국)
전국 모든
보건소
건강진단서 검진비 무료
(진단서 발급 수수료 별도)
D-2(유학), D-4(어학연수) 체류자격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외국인 유학생
※ 국내대학에서 발급한 표준입학허가서 필참(유학 사증 소지자는 여권)
※ 중국, 스리랑카, 러시아(연방), 우즈베키스탄, 태국, 베트남, 인도, 네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몽골, 방글라데시, 필리핀, 미얀마,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총 16개국)
건강진단서
D-4-5(한식조리연수생) 법무부장관이 지정하는 의료기관 건강진단서 검진비 및 진단서 발급수수료는 의료기관으로 문의
E-2(회화지도) 채용신체검사서
E-6-2(호텔유흥) 국내 의료기관 채용신체검사서
E-9(비전문취업) 법무부장관이 지정하는 의료기관 건강진단서
마약검사확인서
E-10(선원취업) 건강진단서
H-2(방문취업) 건강진단서

유의사항

모든 검진 시 여권은 필수로 소지해야 합니다. (개인 정보를 허위로 작성할 경우 건강검진 불가)
각 건강진단서 및 신체검사서 등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각 검진대상별로 기재된 서류(건강진단서, 채용신체검사서 등)를 외국인등록 신청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외국인등록이 가능합니다.
법무부장관이 지정하는 의료기관은 관할 지역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는 건강검진 결과에 따른 치료예정서약서 등을 징구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 공중위생에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는 판정을 받을 경우 국내 체류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내 질병관리본부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