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입니다.

본문바로가기
 결핵정책 > 접촉자조사사업 > 집단시설 역학조사

집단시설 역학조사

집단시설 역학조사

집단시설 결핵역학조사는 왜 필요할까요?

학교, 직장 등과 같이 집단시설 내에서 전염성 결핵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다수에게 결핵균이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집단 내 결핵환자 발생 시 밀접접촉자에 대하여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추가 결핵환자 및 잠복결핵감염자를 확인하여 대상자별로 적정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은 결핵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결핵 역학조사 : 집단시설에서 전염성 결핵환자가 발생한 경우 접촉자조사를 통해 진단되지 않은 다른 결핵환자와 잠복결핵감염자를 찾아 치료하기 위한 조사입니다.
밀접접촉자 : 발견된 환자와 같은 밀폐된 실내공간을 사용하며 장시간 동안 직접 접촉한 적이 있는 자를 뜻합니다.
잠복결핵감염 : 폐로 결핵균이 들어왔지만 결핵으로 진행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흉부 엑스선 검사에서 정상이며 결핵균이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타인에 대한 전염력도 없는 상태입니다. 이런 특성으로 흉부 엑스선 검사 및 가래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없고, 피부반응검사 및 혈액검사 등으로 진단합니다. 잠복결핵감염자 중 약 10% 가 평생에 걸쳐 결핵으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발병자의 50% 이상이 감염 후 1~2년 이내에 발병하므로, 접촉자 검진 후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통해 활동성 결핵의 발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핵환자 발생 > 결핵역학조사 실시 > 추가 결핵환자 발견 > 결핵환자 치료 > 결핵 전파 차단, 결핵환자 발생 > 결핵역학조사 실시 > 잠복결핵감염자 발견 > 잠복결핵감염 치료 > 결핵 발병 예방

결핵역학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고된 결핵환자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환자가 속해있는 집단시설을 파악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접촉자 검진 대상자를 설정하고 결핵 검진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시행하며 진단자에 대한 치료와 관리를 진행합니다.

결핵 검진 : 흉부 엑스선 검사 시행 후 결핵이 의심되거나 기침, 가래, 미열, 객혈 등의 증상이 있는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가래검사를 시행하여 추가 결핵환자를 발견합니다.

흉부 엑스선 검사(X-ray) : X선 사진을 촬영하여 폐결핵을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가래검사 : 가래를 이용하여 결핵균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잠복결핵감염 검진 : 피부반응검사나 혈액검사를 통해 잠복결핵감염 여부를 진단하여 잠복결핵감염자를 발견합니다.

피부반응검사(투베르쿨린 검사, Tuberculin Skin Test, TST) : 결핵균의 배양액으로부터 정제한 결핵균 항원(PPD)을 피부에 주사하여 면역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주사 후 48-72시간 사이에 주사한 자리가 부풀어 오른 정도를 측정하여 결핵균 감염여부를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혈액검사(인터페론 감마 분비검사, Interferon-Gamma Releasing Assay, IGRA) : 결핵균에 감염 되었을 때 몸에서 분비되는 인터페론감마라는 물질을 측정하여 결핵균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 방법으로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환자 발생 > 신고 > 현장조사 > 결핵 검진 > 잠복결핵감염 검진 > 잠복결핵감염자 치료, 관리 > 추구검진

접촉자 검진에서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을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접촉자 검진을 통하여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된 경우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 치료받는 것을 권고합니다. 잠복결핵감염치료를 통해 활동성 결핵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은 몸에 소수의 결핵균이 있어서 활동성결핵치료보다 쉽습니다. 결핵이 발병한 경우 항결핵제 4가지를 장기간 복용해야 하지만 잠복결핵감염은 1가지(또는 2가지) 약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잠복결핵감염 치료 시 결핵 발병을 60-90% 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은 다음의 몇 가지 처방요법이 있습니다.

표준치료 : 잠복결핵감염자는 검사결과 및 치료 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라 아래 3가지의 치료 방법 중 한 가지로 치료합니다.
밀접접촉자 : 발견된 환자와 같은 밀폐된 실내공간을 사용하며 장시간 동안 직접 접촉한 적이 있는 자를 뜻합니다.
단, 최초 발견된 전염성 결핵환자의 객담 검사에서 약제에 내성균이 보고되는 경우에는 대체요법을 하거나 다제 내성인 경우는 치료를 하지 않고 추구 검진과 관찰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핵(치료 약제 > 6개월), 잠복결핵감염(이소니아지드 > 9개월, 리팜핀 > 4개월, 이소니아지드+리팜핀 > 3개월), 치료방법 : 잠복결핵감염 치료는 3가지 치료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치료, 검사 결과 및 치료 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담당의사가 선택하여 처방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내 질병관리본부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